안전한 통학로 확보 및 베르네천 하류부 친수공간 조성

[부천신문] 부천시는 지난 5일 오정 시민의강에서 ‘오정 시민의강 조성사업’ 준공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 오정시민의 강 보도교의 낮 / 오정시민의 강 보도교의 밤

‘오정 시민의강 조성사업’은 베르네천 하류부 1.1km 구간에 저수로의 선형을 조정해 수질을 대폭 개선하고, 산책로와 징검다리 그리고 보도교를 설치해 친수공간과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지난 6월 1단계로 산책로와 징검다리 등을 조성하여 생태체험공간을 마련하고 2단계로 인근 학교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한 보도교 1개 설치를 추진해 지난 11월 완료했다.

▲ 덕산초·고교 앞 보도교에 덕산초 학생들의 작품이 새겨져 있다.

이번에 개통한 보도교는 100여 명의 덕산초등학교 학생들의 그림으로 장식되어 즐거운 등하굣길 분위기를 만들며, 경관조명을 설치해 야간에는 지역 주민들에게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장덕천 시장은 “오정 시민의강 조성사업과 더불어 주변 지역의 여러 소하천을 순차적으로 생태하천으로 정비하여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친환경 도시로 조성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오정 시민의강 조성 사업 준공 기념 테이프 커팅

시는 2020년에 그늘쉼터, 테마 수생식물 식재 등 베르네천 공원화 사업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덕산초교부터 오정어울마당까지의 복개구간을 복원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더욱 사랑받는 오정 시민의강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